ITIL v3

[ITIL-0] ITIL 소개 및 프로세스

zamezzz 2016. 11. 5. 23:08

안녕하세요.


ITIL이라는 새로운 탭을 만들어 정리하려고 합니다...


그럼 ITIL이 무엇인가? 왜 정리하는가? 


이 두가지 물음에 대해서 오늘은 적어보겠습니다.


  ITIL이 무엇인가?




ITIL이란? IT Infrastructure Library라고 합니다.


IT회사들에게 비즈니스적인 의사결정 및 프로세스 해결과정 등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기 위한 표준 라이브러리입니다.


즉, IT서비스 관리의 표준 모델이라고 이해하면 될 것 같습니다.


ITIL이라는 용어가 생기고 모델이 만들어진 것은 아주 오래되지는 않았습니다.


1980년 영국의 중앙 컴퓨터 및 전기 통신국 (CCTA)가 고안해 낸 간편한 프레임이었습니다.


처음에는 CCTA의 권고 사항에 기반하여 IT 서비스 관리 실행 방식에 대한 책을 모아 두는 것


으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첫 발행 후 ITIL v1은 30권 이상의 책으로 구성되어 출판 되었다고 합니다.


이후 2000년도 ITIL v2는 다방면의 IT 프로세스 가이드라인을 관련된 책끼리 묶어 8권의


도서로 통합하여 출판하였습니다.


2007는 발표된 ITIL은 5가지 핵심 프로세스를 다루고 있으며, 이는 2011년에 프로세스 및


가이드라인이 재정의 되었고, 여러 오류가 수정되었다고 합니다.


즉 현재의 가장 최신은 ITIL v3입니다.


  ITIL 왜 정리하는가?


ITIL을 정리하는 목적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 째, IT서비스 관리의 일련의 프로세스를 익히자


둘 째, ITIL 자격증을 취득하자


먼저, ITIL에 대해 숙지하고 있으면 어느 IT서비스라도 그 서비스를 관리하는데 필요한 기본


지식과 흐름에 대해 파악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100% 파악하는 것은 불가능 할지라도, 큰 그림에 대해서 익힐 수 있다고 느꼈습니다.


그렇기에 ITIL 숙지 후 직접 관리할 서비스에 대해 한 발 더 접근한다면, 보다 수월하고 


정확하게 업무가 가능할 것이라 판단했습니다.


두번째 목적은 자격증 취득입니다.


정리한 자료를 바탕으로 공부하고 더 나아가 dump도 풀어볼 예정입니다.


이러한 것을 바탕으로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합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ITIL v3에 대해서 하나하나씩 정리할 예정입니다.


관심있으신 분들의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ITIL v3' 카테고리의 다른 글

[ITIL-5] Service Design (1)  (0) 2016.12.27
[ITIL-4] Service Strategy (2)  (0) 2016.11.23
[ITIL-3] Service Strategy (1)  (2) 2016.11.14
[ITIL-2] Overview(2)  (0) 2016.11.09
[ITIL-1] Overview(1)  (1) 2016.11.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