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IL v3

[ITIL-2] Overview(2)

zamezzz 2016. 11. 9. 22:31
안녕하세요. 오늘은 ITIL에서 주로 사용되는 용어에 대해 파악해볼게요.

  ITIL Overview


* ITIL의 정의

Information Technology Infrastructure Library

IT자원을 보다 효율적이고 경제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가이드

IT서비스 관리 분야의 표준 모델. IT서비스 관리에 대한 모범사례를 모아둔 Best Pracitce


version 3. 무엇을 할 것인가 + 어떻게 할 것인가의 개념이 추가되었음

IT를 비즈니스 한 부분으로 인식하고 관리

라이프 사이클 접근법을 도입하였으며, 5가지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음.



위 내용이 지난 포스팅에서 정의한 ITIL입니다.


기억 나시나요? 이 외에도 ITIL 각 영역 및 프로세스 구성에 대해서도 정리해 보았죠.


오늘 포스팅에서는 그 구성에서 주로 사용되는 용어에 대해서 정리할게요.


  Process


Process란 어떠한 것을 처리하는 과정을 뜻합니다.


특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설계된 활동의 집합을 뜻합니다.


ITIL에서 Process의 역할을 아래와 같습니다.

* input을 통해 원하는 output으로 변환

* 특정 고객에게 결과를 전달

* 특정 이벤트에 의해 트리거

* 프로세스는 그 평가가 가능해야 함


Process는 3계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Process Control : 프로세스 정책 설정

* Process it self : 프로세스 과정, 역할, 매트릭스, input & output 설정

* Process Enabler : 프로세스 간 소요되는 리소스 및 skill


  Function


Function이란 함수라는 뜻이죠. 프로그래밍에서도 많이 사용되는 용어입니다.


특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구조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프로세스는 Function이 잘 실행되도록 도움을 주며 실행됩니다.


즉 Function내 하나 이상의 프로세스가 있고, 이를 통해 Function이라는 구조가 실행되는 것이죠


  Role


Role은 특정 책임과 특권으로 정의됩니다.


* Service Manager : 모든 서비스의 성능 향상 및 개발에 책임을 가짐

* Product Manager : 관련있는 서비스의 성능 향상 및 개발에 책임을 가짐

* Service Owner : 하나의 서비스의 관리, 성능 향상, 통합, 설계 책임

* Process Owner : 하나의 프로세스의 관리, 성능 향상, 통합, 설계 책임


RACI 모델
4개의 role을 바탕으로 특정 임무와 역할을 할당하고 검토하는데 필요한 일반적인 도구로 사용됨
R : Responsible. 실제 task 수행
A : Accountable. task를 소유하고, 결과에 대하 책임을 짐
C : Consulted. task 권한을 가지며, 서비스에 대한 검토 및 조언
I : Informed. task 진행 사항에 대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받음

예시는 아래와 같습니다.

 Taks

Application

Developer 

Application

Owner 

Business

Representative

Business

Analyst 

 Draft

 Requirements

 

 A

 C 

 R 

 Validate

 Requirements

 R

 A 

 R 

 R 

 Create Logical

 Design

 R

 C 

 I  

 R 

 Create Data

 Design 

 A/R

 I 

 

 R 

 Validate 

 Design 

 

 A/R

 C 

 R 


이처럼 RACI모델을 바탕으로 각 실무자에게 임무와 역할을 할당하고, 이를 검토하는데 사용됩니다

한눈에 봐도 누가 어떠한 role을 가지고 있는지 알기 쉽죠?



기본적인 용어정리 및 ITIL Overview 내용은 여기까지가 끝입니다.


다음 포스팅은 Service Strategy부터 시작하겠습니다.


각 영역별로 용어 설명이 필요한 부분은 그때 그때 정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ITIL v3' 카테고리의 다른 글

[ITIL-5] Service Design (1)  (0) 2016.12.27
[ITIL-4] Service Strategy (2)  (0) 2016.11.23
[ITIL-3] Service Strategy (1)  (2) 2016.11.14
[ITIL-1] Overview(1)  (1) 2016.11.06
[ITIL-0] ITIL 소개 및 프로세스  (0) 2016.1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