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IL v3

[ITIL-9] Service Operation (2)

zamezzz 2017. 2. 2. 00:20
안녕하세요. 

오늘은 Service Operation의 두 번째 포스팅입니다.

Service Operation의 프로세스에 대해서 정리하겠습니다.

  ITIL Service Operation(2)


Service Operation의 프로세스 종류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총 5개의 프로세스가 있습니다.

- Request Fulfillment

- Access Management

- Event Management

- Incident Management

- Problem Management



하나 씩 살펴보기 전에 큰 그림을 한번 보고가면 이해하기가 쉬울겁니다.


앞의 포스팅에서 배웠던 Event, Incident, Problem, Error의 개념을 잘 기억하세요!


먼저 위 그림을 보겠습니다.


5개의 프로세스를 순서대로 표현해보았는데요. 이해에 도움이 되시리라 믿습니다.


간략히 그림을 살펴보면요...


Request가 들어오면 가장 먼저 이 Request가 단순 Request인지 확인합니다.


단순 Request 경우 'Request Fulfillment' 프로세스에서 처리하도록 보냅니다.


아닐 경우 접근 요청인지 파악 후 해당되면 'Access Management'로 보냅니다.


이후에는 Request가 Incident, Event, Problem 중 하나라고 판단하여 분류를 실시합니다.


이러한 순서에 따라 단순 요청등에 대한 처리를 앞에서 해주게되는데요.


이를 통해 뒷단의 이벤트 처리의 부하를 줄여주고, 혹시라도 발생할 Incident 및 Problem에


빠른 대응이 가능하도록 합니다.


그렇다면 이제 하나씩 프로세스를 살펴보겠습니다.


 Request Fulfillment

단순 서비스 요청, 질문 등에 대한 처리를 해주는 프로세스입니다.


서비스 품질 저하 문의등 유저의 요청에 대응하는데요. 


이 뿐 아니라 유저의 일반적인 정보 문의, 불평, 의견사항을 수렴합니다.


Request Fulfillment의 가장 큰 장점은 뒤에 나올 다른 프로세스의 부하를 줄여주는 것입니다


 Access Management

정보 보안 정책에서 정해진 서비스 및 정보의 접근을 인증된 사용자 및 그룹에게 제공합니다.


인증되지 않은 사용자의 접근을 막고, 인증된 접근은 허용해주죠.


접근 관리를 하는 프로세스라고 보시면 될 것 같아요.



 Event Management

이벤트를 처리하고 관리하는 프로세스입니다.


Event 프로세스를 통해 적절한 유관부서에게 각 event를 할당해줍니다.




위와 같이 3가지 타입으로 분류하는데요.


Exception : Incident가 발생한 event로 서비스가 비정상적으로 작동

Warning : Incident 발생 및 기타 사항이 우려될 때

Information : 단순 로그 기록이 되는 이벤트 정보


위 3가지 타입에 따라 Exception은 'Incident Management' or 'Problem Management'로 


할당되요. 물론 Warning의 경우도 할당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Incident Management

Incident를 관리하고 처리하는 프로세스 입니다.


Incident의 목적은 2가지 입니다.

- 서비스의 영향도 최소화

- 서비스 품질 및 가용성 수준 복구


가능할 경우 직접 처리하지만, 불가능할 경우 처리 가능가능 부서로 이관합니다.


물론 이관 이후에도 책임은 Incident Management가 가지며, 해결 절차를 추적해야 합니다.



 Problem Management

마지막으로 Problem을 관리하는 프로세스입니다.


반복되는 Problem을 방지 및 예방하는 것이 주 목적으로, 원인 식별이 가장 중요합니다.


Problem Management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KEDB(Known Error Database)입니다.


Problem Management의 가장 중요한 Output이며, 문제 해결을 위해 가장 먼저 참조하는 DB죠


Problem Management는 문제 해결 이후, 그 정보를 KEDB에 저장하여 지속 유지합니다.



순서에 맞게 5가지 프로세스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큰 순서 및 개념을 이해하고 각 프로세스를 살피니 크게 어려운 점은 없으셨으리라 생각합니다


다음 시간에는 마지막으로 CSI에 대해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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