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IL v3

[ITIL-6] Service Transition(1)

zamezzz 2017. 1. 11. 22:16
안녕하세요. 

오늘은 Service Transition에 대해서 정리하겠습니다.




  ITIL Service Transition(1)


Service Transition에 대해 두 번의 포스팅으로 나누어 정리하겠습니다.



 정의

Transition (전환)

- IT 서비스 및 구성 항목이 다른 형태로 변화 하는 것


프로젝트 진행 간 이루어지는 서비스의 기능적, 비즈니스적인 변화에 효율적으로 대응하여


성공적인 전환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 및 관리하는 단계



 목적

Service Transition의 목적은 다음 가치를 얻는 것에 있습니다.


1. 프로젝트 전환에 따른 비용, 시간, 리소스, 위험 등을 산출

2. Service Transition의 성공률을 높임

3. 서비스에 대한 위험 및 영향 최소화

4. 전환 이후 서비스의 원활한 유지보수


 핵심 개념 (Change)

Transition이라는 단어에서도 알 수 있듯이, 가장 중요한 개념은 Change입니다.


Change가 변화라는 뜻이라는 것은 누구나 알죠


ITIL에서 Change는 'IT 서비스에 영향을 끼치는 모든 변화 요인'을 뜻합니다.


모든 Change는 risk위험이 있으며, 발생 할 수도, 안 할 수도 있습니다.


Change는 크게 3가지로 나뉘어 집니다.


위의 표를 보면 2가지 조건에 의해 Change가 나뉘어 집니다.


이 중에 가장 중요하게 볼 것은 Standard, Normal, Emergency 이렇게 3가지 입니다.


Standard Change : 일반적인 작은 변화, 안전하고 테스트 완료된 변화

Normal Change : 사전 계획되고, 지켜보는 가운데 일어나는 변화

Emergency Change : 예측되지 않은 변화, 높은 Risk가 예상되는 변화. (장애 등)




 Processes

Service Transition에는 7개의 프로세스가 존재합니다.

- Transition planning and Support

- Change Management

- Service Asset and Configuration

- Service Validation adn Testing

- Change Evaluation

- Release and Deployment

- Knowledge Management



다음 포스팅에서 위 7개의 프로세스에 대해 정리하려고 합니다.


하지만 그 중 가장 기본인 'Transition Planning and Support'에 대해서는 이번 포스팅에서


정리할게요~


 Transition Planning and Support

신규 및 변경되는 서비스를 다른 환경으로 전환(Transition)하기 위한 계획 수립


이 프로세스의 정의는 위와 같습니다.


Service Strategy -> Service Design -> Service Transition -> Service Operation


이렇게 이어지는 Life-Cycle에서 Transition이 올바른 역할을 하도록 합니다.


즉, Strategy를 바탕으로 Design된 서비스를 효율적으로 Operation할 수 있도록 Transition을 실시하는데요. 여기서 올바른 Transition을 위해 계획 및 지원을 합니다.


또한 Release 정책을 바탕으로 전환을 계획하고 지원합니다.


* Release 정책

- 다른 종류의 Release와 구분하기 위해 식별 번호 및 명칭 부여

- 재사용, 반복성, 효율성을 위해 따름

- 종류

- Major : 넓은 범위, 중요하거나 큰 사항에 대한 Release

- Minor : 작은 수정 사항에 대한 Release

- Emergency : 갑자기 발생한 에러사항 등에 대한 Release



이렇게 Service Transition의 정의와 1개의 프로세스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남은 6개의 프로세스에 대해 정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ITIL v3' 카테고리의 다른 글

[ITIL-8] Service Operation (1)  (0) 2017.01.28
[ITIL-7] Service Transition(2)  (0) 2017.01.19
[ITIL-6] Service Design (2)  (363) 2017.01.04
[ITIL-5] Service Design (1)  (0) 2016.12.27
[ITIL-4] Service Strategy (2)  (0) 2016.1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