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A

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처 구성 요소 : API 게이트웨이

zamezzz 2023. 12. 15. 22:08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처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API 게이트웨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처에서 API 게이트웨이는 어떤 역할을 하는지, 그리고 어떻게 활용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내용을 다뤄보겠습니다.

API 게이트웨이의 역할

API 게이트웨이는 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처에서 클라이언트와 서비스 간의 중간 매개체로 작동합니다. 이는 여러 가지 기능을 수행하여 전체 시스템을 더 효율적으로 만들어줍니다.

1. 통신 라우팅
API 게이트웨이는 클라이언트의 요청을 받아 어떤 마이크로서비스로 전달할지를 결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클라이언트는 특정 서비스의 위치를 알 필요 없이 API 게이트웨이의 주소만 알면 됩니다.

2. 인증 및 권한 부여
보안은 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처에서 핵심 요소 중 하나입니다. API 게이트웨이는 클라이언트의 인증을 처리하고, 각 마이크로서비스에 대한 권한을 부여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이로써 시스템 전체의 보안을 향상시킵니다.

3. 로드 밸런싱
다수의 마이크로서비스가 동작할 때, API 게이트웨이는 트래픽을 균등하게 분산시켜주는 로드 밸런싱 기능을 수행합니다. 이는 시스템의 성능을 최적화하고 안정성을 확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4. 응답 데이터 조작
API 게이트웨이는 서비스에서 받은 응답 데이터를 클라이언트에 맞게 조작할 수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 데이터의 필터링, 정렬, 가공 등의 작업을 수행하여 클라이언트가 필요로 하는 형태로 응답할 수 있습니다.

API 게이트웨이의 활용

Spring Cloud Gateway를 활용한 API 게이트웨이 구현 설정 예제를 보겠습니다.

spring:
  cloud:
    gateway:
      routes:
        - id: service1
          uri: http://service1:8081
          predicates:
            - Path=/service1/**
        - id: service2
          uri: http://service2:8082
          predicates:
            - Path=/service2/**


위는 Spring Cloud Gateway를 사용하여 두 개의 서비스에 대한 API 게이트웨이를 구성하는 간단한 예시입니다. 이처럼 간편한 설정을 통해 API 게이트웨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