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A

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처 (MSA) 소개

zamezzz 2023. 12. 11. 08:00

안녕하세요.

오늘은 현대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처"에 대해 더 깊이 살펴보려고 합니다.


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처란?
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처는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여러 작은 독립적인 서비스로 나누어 관리하는 아키텍처 디자인 패턴입니다. 이는 전통적인 모놀리식(Monolithic) 아키텍처에서 벗어나, 각 서비스가 독립적으로 개발, 배포, 확장, 유지보수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모놀리식 vs 마이크로서비스



전통적인 모놀리식 아키텍처에서는 모든 기능이 하나의 대규모 애플리케이션에 통합되어 있습니다.

 이에 반해, 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처는 각 서비스가 자체적으로 데이터베이스와 통신하며, 독립적인 기능을 수행합니다.

마이크로서비스의 이점
- 독립적인 배포와 확장성: 각 서비스는 독립적으로 배포 가능하므로 전체 시스템의 업데이트가 필요 없이 특정 서비스만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 다양한 기술 스택 사용 가능: 서비스 간의 인터페이스가 명확하게 정의되어 있기 때문에, 각 서비스는 자체적인 기술 스택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장애 격리와 회복성: 특정 서비스의 장애가 전체 시스템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마이크로서비스 도입 시 고려 사항
- 분산 시스템의 복잡성: 각 서비스는 독립적으로 운영되지만, 분산 시스템에서의 관리와 모니터링이 필요합니다.
- 서비스 간 통신과 API 관리: 각 서비스 간의 효율적인 통신 및 API 버전 관리가 필수적입니다.
- 데이터 관리와 일관성: 데이터의 일관성을 유지하고 관리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전략이 필요합니다.

 

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처의 구성 요소
- API 게이트웨이: 클라이언트와 서비스 간의 통신을 관리하며, 인증 및 권한 부여를 담당합니다.
- 서비스 디스커버리: 서비스의 위치를 동적으로 찾아주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 로드 밸런싱: 서비스에 대한 부하를 분산시켜 성능을 최적화합니다.
- 분산 데이터 관리: 데이터의 일관성을 유지하면서 분산 시스템에서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관리합니다.

 

결론
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처는 현대적인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유연성과 확장성을 추구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앞으로의 글에서는 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처의 구현과 관련된 주제들을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반응형